제네시스 쿠페 3.8 오토 -> 수동 변속기 교체 및 vvt모듈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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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지방에서 변속기 교체 작업을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창원이었던 것 같은데.. 그런데 또 다른 숙제를 같이 가지고 오셨습니다.
차량 하부에서 엔진오일이 줄줄줄 새어나오고 있었습니다.
정말다행인것은 이곳 도착하기 전에 문제가 생긴것으로 추측됩니다.
잠깐 세워두어도 이렇게 바닥에는 엔진오일이 흥건합니다.
갑자기 일거리가 추가되어 바쁜 작업일정을 소화해야할 것 같습니다.
자동변속기가 이렇게 탈거되었습니다.
변속기 교체를 위해 준비작업을 진행합니다.
배선도 걷어내고 페달과 레버등등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밋션 전문점에서 구매해오신 귀한 물건입니다.
수동변속기가 신품이 나오지 않자 귀한 물건이 되어버렸습니다.
신품클러치가 장착됩니다.
차주님은 이 때부터 먼곳에서 부푼 가슴을 키우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게 클러치커버까지 조립이 마무리됩니다.
신형 쿠페의 클러치이기 때문에 스타트 모터까지 교체를 진행해야합니다.
자 일단 잠시 다른 작업을 기다리는동안 엔진오일이 터져나온 이유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원인은 가스켓이 끊어지는 바람에 이 사태가 난것입니다.
하지만 VVT모듈에도 문제가 있으므로 같이 수리를 하면서 이부분도 다시 재조립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엔진오일이 새어나온 원인은 찾았으니 다시 변속기작업을 마무리합니다.
기어봉의 위치까지 마무리되었으니 이제 큰 작업은 다 끝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VVT모듈 작업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캠샤프트 과다 진,지각에 의한 고장코드로 vvt모듈교체가 답입니다.
커버들을 모두 뜯어냈으니 미리 세척을 해두어 조립에 차질이 없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이때하나 그때하나 마찬가지이긴한데 그래도 준비가 다 되어있는 상태에서 작업하는게 마음이 좀 편합니다.
문제의 모듈이 탈거되고
구형 흡기캠 샤프트도 교체가 됩니다.
신형 모듈로 교체를 하기 위해서 구형의 캠도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선택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시 vvt 모듈부품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변속기 작업으로 돌아옵니다.
페달이 마무리되었군요..
엔진 작업했다가 변속기 작업했다가 .. 정신이 없군요..
하나 끝내고 또 하나 하고 싶지만 그러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니 부품을 기다릴때 다른
작업을 병행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시트와 페달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깔끔하네요.
이렇게 수동변속기로 교체하는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만...
나중에 변속기에 소음문제로 교체를 위해 다시 내려야하는 수고가 발생했답니다.
재조립품이다보니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후에 조치가 잘 이루어져 출고에는 지장이 없었답니다.
신품 모듈과 캠이 모두 조립되었습니다.
밸브간극을 반드시 점검하고 조립을 이어갑니다.
덤으로 배기쪽도 같이 점검을 진행합니다.
흡기 OCV밸브도 교체를 합니다.
타이밍체인까지 모두 장착이되고 확인에 확인을 거듭한 후
모든 뚜껑을 닫도록 합니다.
헤드커버의 가스켓도 다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점검에 점검을 하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그전에 이야기했든 문제가 생긴 변속기는 내려서 업체로 다시 보내고
다시 교체할 변속기로 조립을 재진행합니다.
그렇게 차량은 문제없이 약속한 날짜에 차량이 출고되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면서도 작업하는 1주일이 시간싸움이것 처럼 다시 그 기분이 느껴집니다..
아.. 어쨋든 제 시간에 잘 출고되어 다행입니다.
정말 먼곳에서 다녀가시느라 굉장히 고생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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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스왑님의 댓글
스왑 작성일
사장님 차주입니다
작업 이후로 매일매일 차탈때마다 손맛 잘 느끼면서 정말 재미있게 잘 타고 있습니다
주말까지 반납하시고 제차 작업해주신게 생각납니다 신경많이써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가까우면 자주 가서 차량 손도보고 할텐데 너무 아쉽습니다
새해 복 많이받으시고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