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 크루즈 헤드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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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부터 남다른 포스를 보여주는 맥스쿠르즈 차량입니다.
크랑크 풀리부터 손을 대보는데 절대 꿈쩍하지 않아서 이렇게 스타트 모터까지 뜯어야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어차피 이 근처까지 작업을 하긴 하지만 예사롭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냉각수 소모로 인해
멀리 서산에서부터 이곳까지 찾아와주셨답니다.
2.2 디젤 R엔진입니다.
작업을 시작해봅니다.
헤드를 내리려는데 이렇게 많은 부품이 탈거되었습니다.
점점 작업의 스케일이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전혀 예상못했습니다...ㅠㅠ.
DPF와 터빈도 탈거되었습니다.
정말이지 헤드한번 내리려다가 엄청난 작업량을 감당해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뜯고 뜯고 꺼내기를 반복하더니 결국 헤드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왕 이렇게 된거 제대로 정비해서 다시 조립하기로 합니다.
밸브를 모두 탈거해서 가이드 고무까지 교체합니다.
흡기포트도 청소를 합니다.
이제서야 속살이 보이네요.
깨끗해진 포트
밸브에 이렇게 쌓인 카보도 모두 깨끗히 청소해서 재조립합니다.
이건 뭐... 하아~
많이 보던 장면이군요...
깨끗히 세척된 해드입니다.
신품 부품과 세척된 부품을 다시 하나하나 조립을 해나가도록 합니다.
밸브가이드 고무도 교체되고
밸브도 다시 설치됩니다. 유압식 태핏을 사용하기 때문에 밸브의 위치는 바뀌어도 됩니다.
흡, 배기 밸브 크기가 다르니 이점만 유의하면 됩니다.
헤드를 올리기 전에 블럭면도 깨끗히 닦아냅니다.
찌꺼기들은 제거해서 표면을 청결히 해야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부품들..
한박스로는 부족해서 또 다른 한박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헤드만 정비하는데 이정도니 ... 블럭까지 손본다고 했다면 아마 더 어마어마했을 것 같습니다.
부품 검수중인 만순이..
먹을게 아니라서 아쉬운 표정입니다.
이것은 유압식 태핏과 캠 팔로워라는 부품입니다.
밸브작동에 쓰이는 것들인데 유압의 손실과 파손의 우려가 있는 부품들이라 내렸을 때 정비를 하도록 합니다.
이런 모습으로 설치되며 이 위에 캠샤프트가 올라간답니다.
소모품들도 하나하나 교체됩니다.
워터펌프가 새로 올라간 모습입니다.
헤드가스켓입니다.
이 부품은 피스톤의 돌출량을 측정해서 진행하거나 또는 그전의 가스켓의 제원따라 가면 됩니다.
가스켓은 총 3가지의 두께로 나옵니다. 잘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새로 준비가 된 헤드입니다.
막상 조립하려니 다시 분해했던 모습이 떠올라 깜감하기만 합니다... ㅜㅜ
냉각수 관련부품을 최대한 모두 교체합니다.
히터코어로 들어가는 입,배수구 부분인데 약간의 부식이 보입니다.
더 진행되어 누수가 해결이 안될 상황이라면 대쉬보드를 내려서 히터코어를 교체해야합니다.
호스만 신품으로 쓴다면 문제 없어 보입니다.
이 차량은 4륜입니다. 저 트랜스퍼 케이스가 작업공간을 많이 방해해서
더 손이 많이 갑니다... 그렇다고 저걸 내릴 수도 없고.... 꾸역 꾸역 해나갑니다.
자 그렇게 터빈까지 모두 체결되었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갈길이 태산입니다.
인젝터를 재설치 하기전 구멍을 청소해서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디젤 차량 정비에서 중요시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인젝터를 빼내었다면 무조건 동와셔를 교체합니다.
이건 무조건입니다. 무조건.. 반드시.. 10분을 쓰든 1년을 쓰든 빼내면 반드시 교체합니다.
두께가 있어서 저거 은근히 가격이 나갑니다. ;;..4개 하면 2만원 가까이 했던 것 같습니다.
예열플러그도 교체합니다.
처음보다 주변 부품들이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각종 냉각수 호스들이 교체되면서 서머스탯도 교체합니다.
마지막으로 흡기 크리닝...
무시무시한... ㅠㅠ.
살짝만 긁어내도 이렇게 후두둑 덩어리들이 떨어집니다..
이정도는 빙산의 일각일 뿐 엄청난 양이 안에 누적되어있었습니다.
그렇게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다시 서산으로 내려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오래타기로 결정하셨으니 이번 정비가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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